# 실패를 즐겨라


 성공 이론이 있는 것처럼 실패 이론도 있다. 성공하려면 남보다 민첩하게 움직이고역량을 최대로 발휘해야 한다. 남보다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려고 할 때 더 많은 실수를 하게 된다. 이것은 자연의 철칙이다. 따라서 많은 실수를 한다는 것 자체가 한 단계 전진을 위한 긍정적인 징표다. 전진의 유일하고 확실한 신호는 무언가를 시작할 때 들어온다. 그러므로 무언가 생각한 것이 있다면 과감히 시작하라.

 중요한 것은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커다란 실패가 예상된다면 스스로 실패에 대해 관대해져야 한다.


 미국의 영화감독 우디 앨런(Woody Allan)은 이렇게 갈파했다.

"한 번도 실패하지 않았다는 것은 새로운 일을 전혀 시도하지 않았다는 신호다."


 실패학의 대가 하타무라 요타로는, 실패에는 '좋은 실패'와 '나쁜 실패'의 두 종류가 있다고 말한다. 좋은 실패는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창조성과 성공의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으로, 반드시 겪어야 할 실패다. 반면에 나쁜 실패는 되풀이해서는 안 되는 오판이나 부주의를 말한다.


"빨리 실패하라. 그러면 더 빨리 성공할 것이다." - 데이비드 켈리, IEDO 창업자


점심 약속을 잡을 때도 가급적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라. 책을 읽을 때도 자기 분야와 동떨어진 주제의 글을 읽도록 해라.

내 말의 요지는 스스로에게 가급적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입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THE LITTLE BIG TH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리마커블한가?  (0) 2017.01.04
꿈을 놓지 말라  (0) 2017.01.03
위기라고 위축되지 말라  (0) 2016.07.06
기회  (0) 2016.05.13
꽃의 힘을 빌려라  (0) 2016.03.28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