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기라고 위축되지 말라


리츠칼튼 호텔의 서비스 모델의 원칙은 전 직원이 주도적으로 참여해서 현장의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현장 중심의 경영혁신 이다. 직원 역량을 강화해서 무결점 서비스 경영을 실천하면 '고객의 충성도는 100% 달성'이라는 경영 목표를 이룰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키려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이를 해결하고 노력하는 직원의 자세가 필요하다. 이 같은 혁신 모델로 세계적인 호텔 체인을 만든 호스트 슐츠는 불황기 경영 전략에 대해 이렇게 갈파하고 있다. "경기 불황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말라. 불황기에도 사람들은 여행을 한다. 문제는 여행이 우리호텔을 선택하도록 하는 데 있다."


내가 하는 모든것을 최상으로 만들려면 다른 것과 구별되는 엑설런스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나는 내가 하는 모든 것에서 어떤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해낼 것인지. 브랜드 가치, 즉 앨런서를 어떻게 창조해낼 것인지 자문하곤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신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상황이 좋아질 때를 기다리지 말라. 비용 최소화에 모든 프로젝트의 초점을 맞추지 말라. 대신에 호주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인 렌드 리스(Land Lease CEO였던 스튜어트 호너리Stuart Homery)의 말에 주목해 보자. 그는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하라고 조언한다. 


"어떻게 과거에 행해지지 않았던 것을 우리가 해낼 것인가?"


점심 약속을 잡을 때도 가급적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라. 책을 읽을 때도 자기 분야와 동떨어진 주제의 글을 읽도록 해라.

내 말의 요지는 스스로에게 가급적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입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 엑설런스(출처 : Daum 사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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