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내가 못해서가 아니라 성공할 것이라는 확실히 내면 깊은 곳에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루고자 하는 것을 종이에 적자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다. 원하던 대로 많은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강사는 시작보다 오랫동안 강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강사는 강의를 즐겨야 한다. 강의를 즐기는 강사는 청중에게 편안함을 준다. 그리고 전문가라는 느낌을 준다. 그런만큼 강사가 자신의 콘텐츠나 강의 분야에 흥미가 떨어지면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많은 강사들이 강의를 통해 돈을 번다. 하지만 강사가 돈을 위해 강의를 하게 되면 오래가지 못한다. 강사는 나를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 아니라 남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강사는 누군가를 도우려는 마음으로 시작해서 그 마음으로 무대를 내려와야 한다. 이런 마음가짐이 아니라면 강의는 점점 어려워진다.

강사는 강의 준비를 완벽하게 해야 한다. 완벽한 강의 준비를 하지 않고 최고의 강사를 꿈꾼다면 모순이다. 완벽한 강의 준비는 필수다. 그 다음으로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가 최고의 강사 마인드다.

첫 무대가 아니어도 무대는 늘 떨린다. 강사라면 시작할 때 떨림과 친숙해져야 한다.

강사라면 누구나 자신의 무대에서 강의를 잘하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떨리는 감정에 집중하지 않고 내용에 집중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최선을 다해 강의를 준비했다면 이제 무대에서 펼치기만 하면된다. 자신이 노력한 만큼 자신을 믿으면 된다. 완벽한 준비를 통해서 무대에 서는 것이기 때문에 강의도 완벽하게 된다. 타고난 강사는 없다. 그러므로 저절로 잘되는 강사도 없다. 다만 최선을 다할 뿐이다. 최선을 다하는 강사가 최고의 강사가 되는 것이다.

1인 기업 시장이 커지는 만큼 자신을 알리는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강사들에게 SNS 활용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방탄소년단은 SNS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며 일방적 전달이 아닌 쌍방향 소통을 이루었다.

강사들에게도 SNS 마케팅은 도전할 수 있는 홍보 수단이다. 강사에 대한 신뢰, 강의 콘텐츠에 대한 정보 등을 홍보할 수 있다. 누구보다 강사는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홍보다 필요하다. SNS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전략이 이루어진다면 자비용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K강사는 자신의 강의를 30분짜리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렸다. 그런데 몇 년이 지난 지금도 그 동영상을 보고 강의 의뢰가 들어온다고 한다.

꾸준히 하라. SNS 홍보는 돈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정성의 비용은 많이 든다. 꾸준하게 활용하면 SNS 홍보는 효율적이다. 가장 중요한 요소다. SNS 마케팅은 꾸준함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노력과 끈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면 마케팅 전략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SNS 마케팅은 가는 쇠사슬이다. 충분히 도전해서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다. 두려움이나 주저함을 부수고 나가야 한다.

나는 강의하기 전에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한다. “오늘도 최고의 강의를 하겠습니다!”라고.

강사는 1인 기업이다. 개인생활이 곧 조직생활이다. 나 외에 다른 조직원이 없다는 것은 자유를 확보할 수는 있지만 스스로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는 뜻이다. 작은 목표이더라도 스스로 세워야 한다는 뜻이다. 결국 스스로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둘째, 외부강의를 지속적으로 수강하라. 강의를 안정적으로 하게 되면 남의 강의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부족해진다. 비용을 아끼지 말고 배움을 계속해야 하는 이유다. 또한 자신과 같은 콘텐츠이더라도 강의를 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는 자신에게 필요한 독서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이때 자신의 전문분야 독서는 당연하다. 나는 더 보태어 전혀 다른 분야의 독서를 권장한다.

강사들도 늘 익숙한 콘텐츠보다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면서 나의 강의와 연계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강사는 강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04. 체계적 능력개발과 지원

 

 

03. 학습자의 교육훈련요구 및 능력 변화

 

 

02. 시장 및 직업훈련의 변화

 

 

Total
Today
Yesterday